쉬운설명 : 체감온도 뭔가요?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우면 기상캐스터는 기온과 함께 '체감온도'를 알려 줍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체감 온도가 무엇인지 기온과 체감온도를 왜 같이 알려주는지에 대해서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온은?

기온(氣:공기 기, 溫: 따뜻할 온)은 대기의 온도라는 뜻으로 공기의 따뜻하고 차가움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기온을 측정할 때는 공기의 온도에 영향을 주는 햇빛, 바람, 습도 같은 환경 요인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기온과 체감온도를 같이 보여주는 이미지




체감온도는?

체감온도(體:몸 체, 感: 느낄 감, 溫: 따뜻할 온, 度: 정도 도)는 사람의 몸으로 느껴지는 온도라는 뜻입니다. 기온의 습도와 바람을 더해 계산한 가상의 온도입니다.

같은 기온이라도 겨울에 바람이 불면 더 춥게 느껴지고, 반대로 여름에 습도가 높으면 더 덥게 느껴지집니다. 체감 온도는 이처럼 사람이 느끼는 온도를 나타내기 위해 특별히 만든 공식을 이용해서 여름에는 습도, 겨울에는 풍속을 더해서 온도를 계산합니다.





기온 말고 체감온도를 따로 알려주는 이유

일기예보 날씨에서 기온말고 체감온도를 함께 알려주는 이유는 사람들이 무더위와 강추위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겨울에 영하 -5℃인데 바람이 엄청 세게 불고 있다면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체감온도를 알려주어서 추위로 인한 피해를 줄이도록 합니다.

반대로 여름에 기온이 28℃ 정도인데 습도가 많이 높다면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체감온도가 높다는 걸 알려주어 열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온과 체감온도 정리

기온은 대기의 공기의 온도를 측정한 과학적인 지표이고, 체감온도는 기온에 사람이 느낄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인 바람, 습도를 계산하여 사람이 느끼는 더위나 추위를 숫자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체감온도는 더위와 추위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추정치 입니다. 사람마다 추위와 더위를 느끼는 정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일기예보에서 알려주는 체감온도를 참고해서 나에게 맞는 옷차림으로 더위와 추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