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솥 이거면 됩니다 - 쿠쿠, 쿠첸 추천 3가지 제품 후기
쿠쿠 전기압력밥솥 10인용 CRP-QS1020FGM
밥솥 고유의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찾는다면 이 제품만 한 게 없습니다. 심지어 출시된 지 꽤 됐음에도 여전히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는 스테디셀러 제품입니다.
성능
전기 압력 밥솥으로 바닥에서 열을 가해주고 그 열로 인해 증기가 발생해 약 1.6~1.8정도의 압력으로 밥을 지어줍니다. 마치 가마솥으로 밥을 짓는 방식과 같은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대적인 기술이 적용되었기에 온도, 압력, 시간 등이 정밀하게 제어되어 더욱 찰진 밥을 볼 수 있지만 바닥에서 열을 가해주는 방식이다 보니 상대적인 온도 차이로 인해 간혹 눌은 밥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누룽지처럼 완전 딱딱한 정도는 아니지만 누른밥 발생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내부구조
엑스월 다이아몬드 코팅에 내솥이 사용되었습니다. 뭐 그냥 코팅 내솥으로 밥이 잘 달라붙거나 하지 않고 높은 내구성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내솥은 관리 방식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는 소모품이라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자면 쌀을 내 솥에서 바로 씻지 않기, 부드러운 수세미 사용, 물기 방치 같은 것들만 하지 않는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부분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내 솥은 밥 구성 요소 중 비싼 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상단 커버는 쉽게 분리되고 커버에 둘러진 고무패킹도 분리가 쉬워 위생적인 내부 관리를 하기에 용이합니다.
디자인&편의성
세련된 디자인에 인터페이스는 정면에 배치되었으며 물리 버튼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버튼의 글자들과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표시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연세가 있으신 분들도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밥뿐만 아니라 죽, 찜 등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자동 세척 기능을 이용한다면 내부를 참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밥물 고임 방지 배수로를 통해 밥물을 모아주고 이 부분을 쉽게 분리해 세척할 수 있습니다.
📌쿠쿠 트윈트레셔 전기압력밥솥 (6인용 대안제품) - 제품 확인하기
쿠쿠 IH 전기 압력밥솥 6인용 CRP-DHB0660FDM
밥솥의 끝판왕이라 하면 IH 밥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밥이 지어지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격도 가장 비싼 축에 속하는데 쿠쿠에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성능
최대 2기압의 환경에서 밥을 지어줍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구조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IH 밥솥은 위에서 소개한 쿠쿠 압력밥솥과 차이를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보통 압력 밥솥은 바닥에서 열을 가해 내부에 압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내부 온도의 균일한 상승과 최적 온도 제어에 한계가 있지만, IH밥솥은 내솥 전체 열을 가해 온도 상승 속도와 균일성이 뛰어나 2기압의 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기압 차이는 물에 끓는점이 차이를 만들게 되면서 밥의 퀄리티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밥을 찰지게 만들어주는 전분의 젤라틴 영향을 주며 그 외에 빠른 조리와 누른 밥 현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높은 압력은 쌀보다 부피가 크고 딱딱한 콩 같은 것도 내부 깊게 깊숙이 골고루 익혀줘 식감을 더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내부구성
내솥은 '다이아쉴드 엑스월 블랙' 코팅이 사용되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쿠쿠 제품의 내솥보다는 한 단계 향상된 코팅이 적용되었는데 고열, 고압, 염분의 강한 내구성을 보여주고 밥이 잘 달라붙지 않으며 뚜껑 부분은 전체 스텐 소재와 쉬운 분리를 할 수 있어 내부의 모든 요소들의 세척과 관리가 용이합니다.
디자인 및 편의성
전반적인 쉐입은 밥솥에 크게 벗어나진 않지만 그레이와 실버의 조합이라 모던한 느낌을 주며 정면에는 밥솥을 조작하는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 취사뿐만 아니라 음식 조리를 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 그러다보니 다소 메뉴가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한 번 설정한 기능들은 저장이 되기 때문에 매번 사용할 때 그냥 취사 버튼만 누르면 되고 버튼은 터치식으로 쉽게 작동합니다.
그외 편의 기능으로 위에서 소개한 쿠쿠 제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6인용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보통 밥솥 제품들은 6인용과 10인용 2가지로 볼 수 있고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보통 10인용을 권장하긴 하는데 이 제품은 6인용만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쿠첸 121 플러스 올스테인레스 전기압력밥솥 CRT-RPS0671W
보통 밥솥이라고 하면 기압에 따라 성능이 나눠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그런 성능 차이를 보여주는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차별화된 밥솥 : 스테인리스
위에서 소개한 밥솥들은 모두 코팅 내솥이 사용되었습니다. 밥이 잘 달라붙지도 않고 세척이 쉽다는 장점으로 딱히 불편함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코팅이 벗겨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코팅이 벗겨진 상태로 내 솥을 사용하는 것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에 바로 중단하고 새 걸로 바꿔야 합니다.
하지만 내솥이 밥솥의 중요 구성 요소이다 보니 교체하는 비용이 꽤 비싸기 때문에 이 제품은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망가지지 않는 내솥으로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했기 때문에 밥솥에 가격은 올라가긴 하나, 현재는 출시가에 대비해서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사용 시 코팅이 벗겨질 걱정이 없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더 이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스탠 소재의 밥솥에선 지금 소개하는 '쿠첸의 121+ 올스테인리스 IH 전기압력 밥솥' 이 제품이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성능
이 제품의 장점은 내 솥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최대 2.1 초기압으로 밥을 해 줍니다. 높은 기압은 그만큼 물의 끓는 점을 올려줘 높은 온도의 증기를 발생해 밥의 찰기를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줘서 밥맛을 좋게 해주며 취사 중 높은 압력이 계속 유지될 수 있게 해줍니다.
내부 구성
내솥과 뚜껑 부분 모두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했고 뚜껑 부분을 원 터치로 쉽게 분리해 세척과 관리가 쉽습니다.
단 스탠 소재의 내솥에선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요. 높은 등급의 스탠 소재를 사용했지만 그렇다고 스탠 특성상 밥알이 내솥에 눌러붙는 현상은 피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솥 불림 기능이 있긴 하나 이것 또한 완벽하게 솥을 닦아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또한 스탠 소재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무지개 현상도(베이킹 소다 또는 구연산으로 제거 가능) 나타나기도 해서 내솥 관리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
컬러는 화이트, 그레이 2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도자기 모티브 디자인으로 주방에 오브제 역할을 해줍니다.
전면 인터페이스의 터치로 조작이 가능하고 설정된 부분은 흰색의 LED로 표시해 줍니다. 압력은 고압과 저압으로 선택이 가능해서 밥을 활용한 요리를 할 때나 압력에 최적화된 요리를 할 수 있기도 하며 불림, 뜸 같은 기능을 활용해 밥을 취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써모가드라고 해서 밀폐력가 높은 기술이 적용되었으나 큰 체감이 되지는 않습니다.
📌쿠첸 121 플러스 올스테인레스 전기압력밥솥 6인용 - 제품 확인하기
📌쿠첸 121 플러스 올스테인레스 전기압력밥솥 10인용 - 제품 확인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