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입문 책 Top4 추천 (경제기초, 재테크, 주식, 주택청약)


요즘 책을 읽는 게 유행으로 돌아왔습니다. 책 읽고 자기 개발하기에 너무너무 좋은 시기입니다. 금융 기초, 주식, 부동산 이런 식으로 각각의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책 4가지를 선정해 봤습니다.

서점에서 구매를 하거나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거는 물론이고 요즘은 전자책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쓰기 위한 재테크

사회초년생의 똑똑한 돈 공부 잘 쓰기 위한 재ㅔ크


'잘 쓰기 위한 재테크'는 토리텔러님의 책인데요. 이분은 재테크 분야의 서적을 꽤 쉽게 잘 쓰시는 분이에요. 현금 흐름 잡는 법, 통장 쪼개기, 저금, 돈 굴리는 원칙 세우기, 저 저축과 투자 비율 등등 그야말로 재테크 분야에서 How To가 궁금하다면 이거 한 권으로도 얼추 다 해결이 된다라고 얘기할 수 있을 만큼 알찬 책입니다.

이분은 전직 은행원으로 알고 있는데 은행원의 경력이 있어야 이렇게 재테크 서적을 잘 쓸 수 있다 그런 거는 결코 아니지만 은행원의 경력이라든지 혹은 기타의 금융 경제 분야에 실질적인 경험이 있으면 조금 더 전문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는 게 가능합니다.

저자분이 아무래도 은행원 생활을 오래 하셨다 보니까 실제로 금융 상품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각 상품들이 어떤 특징이 있고 재테크 이런 식으로 하면 좀 알차게 할 수 있다라는 것을 굉장히 전문적이면서 쉽고 알차게 이 책을 집필해 두셨더라고요.

물론 유튜브 등을 검색해서 봐도 다양한 관련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지만 때로는 영상 몇 편보다 한 권의 책을 콤팩트하게 읽는 게 굉장히 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그냥 사전을 찾다보듯이 내가 그 재테크 방법이 궁금할 때 그냥 틈틈이 들춰보는 것도 꽤나 도움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른 살, 경제 공부

돈을 더 많이 벌고 많이 불리고 싶어서 서른 살, 경제 공부

경제 기초 분야 추천 책은 제가 즐겨보는 유튜버 '개념있는 희애씨'의 손희애 작가님의 '서른 살 경제 공부' 입니다.

이 책은 경제 책도 쉬웠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을 바탕으로 쓴 책이어서 이 책보다 더 쉬운 경제 기본서는 없다라는 생각에 정말 자신 있게 이 책을 꼽았습니다.

경제 관련 초보자가 읽어 보게되면 경제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들이 싹 정리가 될 수있습니다. 경제는 금리의 음직임. 즉, 금리의 변동으로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다 영향을 받게되고 나라 전체가 움직이게 됩니다. 이런 금리가 올랐을 때, 또는 금리가 내렸을 때 나한테 어떤 영향을 주는지등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진짜 재테크 하겠다는 마음 있고 투자하고 싶은 마음 있고,  나아가서 이 경제 전반에 대한 공부를 탄탄하게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있는데 이런 금리가 뭔지? 물가 뭔지 이런 개념부터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작가님 운영하시는 유튜브 채널만큼 좋은 경제 기초 분야 책으로 추천합니다.

참고로 '서른 살' 이란 나이를 나타내는 단어가 들어 갔지만 결코 서른 살만을 위한 책은 아닙니다^^




🔖주식투자 처음공부

주식투자 처음공부 첫걸음부터 꼼꼼히 배워 바로 써먹는

주식 분야에서는 '주식 투자 처음 공부'라는 책 추천합니다. 성상민 작가님이 쓴 책인데요. 주식 투자란 무엇인지, 주식 계좌는 어떻게 개설하는지,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는 어떻게 다르고 주식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찾는 건지, 재무제표는 또 어떻게 보는지 가치 투자는 도대체 뭔지 등과 같이 그야말로 주식에 관련된 완 완전 기초 개념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다들 주식을 정말 흔하게 하시기 때문에 이 주식에 관련된 전문 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증권사 앱을 통해서 몇 번 클릭, 터치 만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거는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 종목이 요즘에 떡상한데!!"라는 카더라 통신을 주변에서 듣게 되면 순간 묻고 따지지도 않고 주식 매수를 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접근이 단기적으로는 돈을 벌어다 줄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결코 건강한 재테크라고 볼 수가 없어요. 당연히 얻어 걸린 거니까!

요즘은 기초를 탄탄하게 쌓고 그다음 단계로 가기보다는 일단 속도전!! '팁부터 내놔라 그래서 뭐 어떻게 하라는 거냐? 뭘 사라는 거냐?' 이렇게 빠르게 접근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초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는 유튜브영상이나 블로그 등에서 이런 정보들을 보는게 굉장히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한 번이라도 해봤다라는 분들에게도 이런 세세한 개념들을 물어보면 대답을 못할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내가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게 생겼다거나 혹은 조금 더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있더라도 '이런 거 남한테 물어보기 좀 민망한데' 라는 마음이 생겨가지고 그냥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고 아 이런 거구나라고 얼추 넘어가는 경우가 굉장히 많게 됩니다.

주식에 관련된 기초적인 정보들을 모아놓은 게 바로 이 책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주택청약의 모든 것

한국 부동산원 청약홈이 선보이는 대한민국 주택 청약 바이블 주택청약의 모든 것

부동산 분야에서는 '주택 청약의 모든 것'을 추천 합니다. 이 책은 한국부동산원에서 쓴 책인데요. 부동산 투자라고 한다면 너무나도 많은 세부적인 분야가 있어요. 

그런데 그중에서도 청약이 중요한 것은 부동산에 대해서 2030이 관심이 많은 부분이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요즘이야 청약이 이제 더 이상 로또 청약이 아니다라는 얘기도 많지만 저는 여전히 청약의 힘을 믿는 사람입니다.

특히 우리 같이 돈 없고 종자돈을 모으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런 사람들 더더욱이 청약의 힘을 믿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이 청약이야말로 진짜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승률을 높일 수 있는 분야예요. 근데 '주택 청약의 모든 것' 이 한국부동산원에서 쓴 책입니다. 여기서 한국부동산원은 청약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청약에 관련된 업무를 직접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기관으로 쉽게 말하면 수능 출제위원들이 만든 문제집을 우리가 미리 풀어보고 수능에 가는 거랑 똑같은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특별 공급이랑 일반 공급의 차이가 뭔지 어떤 경우엔 둘 다 넣어도 되고 어떤 경우에는 한쪽만 되는 건지 또 재당첨 제한이라는 게 있다는데 누구한테 어디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건지 전부 다 이 책에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서점 가셔가지고 키오스크 또는 인터넷 서점에 접속해서 '청약' 이렇게 검색을 해 보면 청약 관련 서적들이 몇십 권, 몇백 권의 책들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이런 책들의 정보들도 한국부동산원에서 내놓은 이런 자료집, 홈페이지 이런 정보들을 참고해가지고 엮어서 본인이 가진 지식을 얹어서 만든 책일 뿐이에요.

결국 바이블은 이 '주택 청약의 모든 것' 한국부동산원에서 쓴 이 책입니다. 그래서 한국부동산원에서 쓴 이 책을 읽는 게 진짜 바이블을 읽는 거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